4.2v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분석 모델이 추가되고, 다양한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타깃 이벤트나 속성 값에 대해 다른 이벤트가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을 사용하면 전환에 대한 리소스의 기여도를 유연하게 분석하여 리소스 투입에 따른 수익성을 파악하고, 이후 비용 배분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어트리뷰션 이벤트와 타깃 이벤트의 그룹화도 지원하여 보다 정교한 기여도 계산이 가능합니다. 또한 관련 속성 설정도 지원되어 보다 정확한 어트리뷰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트리뷰션 분석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분석 결과를 차원별로 세분화하여 전체적 관점에서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분석에서 그룹 항목을 사용하는 경우, 지표의 데이터 성능을 전체에서 세부까지 '계층' 보기로 표시하여 특정 차원에 대한 데이터 드릴다운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차원 드릴다운은 일반적으로 그룹화된 항목이 같은 차원에서 서로 다른 세분성을 갖는 경우(예: 국가-현-도시) 혹은 그룹화된 항목 간에 연관성이 있는 경우(예: OS-채널)에 사용됩니다.
'계층' 뷰를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지표 전체가 표시된다. 필요에 따라 임의의 데이터 열을 확장하여 보다 세부적인 지표의 상세 데이터를 드릴 다운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저의 행동 흐름을 가상 이벤트에 포함하여 확인할 수 있어 게임 내 유저의 이상적인 행동 흐름을 보다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벤트 참여, 과금 등 여러 이벤트를 '핵심 이벤트'로 통합하여 경로 분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저의 핵심 이벤트 전후 행동을 확인하고, 유저의 핵심 행동을 촉진하는 요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이벤트에 충돌이 있을 경우, 이벤트의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메모 기능을 대폭 최적화하여 대시보드에서 보다 유연하게 메모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메모의 대, 중, 소 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포인트를 강조하기 위해 다른 글꼴 크기를 사용하거나 글자색과 배경색을 변경하고, 데이터 분석 결과를 보다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링크도 삽입할 수 있습니다.
※ 예시 : 리포트의 데이터에 대한 비즈니스 관점의 의미를 설명해야 하는 경우, 메모를 리포트의 오른쪽에 나란히 표시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기 위해 노란색 배경색과 빨간색 글자 색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보충 정보를 표시해야 하는 경우, 링크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안내할 수도 있습니다.
5. 서드파티 데이터 통합 기능 재구축
v4.2에서는 서드파티 데이터 통합 기능이 재구축되었습니다. 현재 TE 시스템은 총 45가지의 통합 솔루션을 지원하며, 모두 새로운 서드파티 통합 페이지에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통합 솔루션의 설정 매개변수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조정이 지원됩니다. 수집 시간, 수집 필드 및 분석 차원, 수집 시간대 및 시간 세분화(일 단위 또는 시간 단위 데이터 수집 등), 저장될 이벤트 이름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됩니다.
※ 참고 : 새 버전에서는 서드 파티 통합의 상한 수가 추가됐습니다. 클러스터당 동시에 존재할 수 있는 서드 파티 통합 수는 이 한도를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상한에 도달한 경우, 불필요한 통합 대상을 삭제하여 설정 개수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 제한은 클러스터 설정과 관련이 있으며, 조정이 필요한 경우 씽킹데이터에 문의부탁드립니다.
동일한 운영 작업에서 여러 콘텐츠로 나눠서 배포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운영자가 데이터에 기반하여 최적의 콘텐츠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 정책 실행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운영 작업에서 A/B 테스트를 활성화하고, 각각의 그룹을 설정하고 각 그룹에 해당하는 트래픽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그룹별로 서로 다른 푸시 알림 콘텐츠를 설정하고 효과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A/B 테스트는 명확한 시각화 리포트도 지원하여 어떤 콘텐츠의 클릭률이 높은지, 어떤 게임 아이템의 구매율이 높은지 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운영 캠페인은 동일한 운영 목표에 기반한 여러 운영 작업의 조합으로, 동일한 테마에 기반한 운영 작업을 일괄적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운영자가 작업 흐름을 간소화하고 운영 캠페인의 효과를 쉽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운영 캠페인은 이벤트 진행 기간에 따라 기간 한정 이벤트와 일반 이벤트로 나뉩니다. 결제 촉진형, 소비 촉진형, 액티브 촉진형, 보도자료형 등의 이벤트 유형이 있으며, 사용자 지정 이벤트 유형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의 운영 캠페인 내에서 여러 테마를 생성할 수 있으며, 동일한 대상 사용자 및 발송 시기를 기준으로 여러 작업을 한 번에 생성하고 일괄적으로 승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연한 조합을 충족하기 위해 단독 작업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활성 프로모션' 이벤트를 생성합니다:
운영 작업 일괄 모니터링, 프로젝트의 중요 운영 지표와 예정된 작업 파악 및 관리를 지원합니다.
워크스테이션에서 4개의 중요 운영 지표 카드를 설정할 수 있으며, 일상적인 운영 작업, 푸시 효과 및 액티브 등의 지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동시에 작업 스케줄 다이어그램을 통해 진행 중인 모든 운영 작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 내 모든 운영 캠페인과 관련된 운영 작업과 독립적인 작업의 일정, 발송 주기 및 빈도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주/월/년 등의 관점을 전환하여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간트 차트 상에서 가장 중요한 운영 작업의 진행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필터링 기능도 제공됩니다.
앱 푸시 연동 대상에 Apple Push Notification services가 추가된다. 인증서 정보로 빠르게 연동할 수 있습니다.
Apple의 APNs를 사용하는 경우, App Push에서 직접 APNs 채널을 생성하고 P8 또는 P12 인증서를 업로드하면 쉽게 연동이 완료됩니다.
게임 기획자와 데이터 분석가라면 필수로 알아야 할 리텐션 분석의 핵심과, 이를 바탕으로 제품 개선 및 유저 유지율을 높일 수 있는 실전 전략까지 모두 담았습니다.
만약 게임의 리텐션이 고민이라면, 지금 바로 이 플레이북을 통해 게임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비즈니스 로직 기반의 리텐션 분석 전략을 확인하고, 당신의 게임을 한 단계 성장시킬 기회를 잡으세요!
[플레이북의 주요 내용]
프롤로그
• 리텐션 데이터의 중요성 이해
• 게임의 순위에 따른 평균 리텐션율
1. 실전에서의 데이터 분석 사례
• 분석 주제 명확히 세우기
• 합리적인 가정 제시하기
• 데이터로 가설 세우기
2. 비즈니스 로직 기반의 리텐션 분석
• 플레이어 행동 지표와 목표 파악
• 게임 진행 단계별 플레이어 목표 분석
• 분석 방법
• 신규 운영 전략의 아이디어 발굴 및 실행
3. 데이터 계산시 주의사항
• 유저의 식별 기준과 식별 규칙
• 초기 이벤트와 복귀 이벤트의 정의
• 유저의 시간대와 잔존 기간의 처리
4. 결론
브이엠아이씨 주식회사(이하 “회사”)은(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본 방침은 2024년 2월 27일부터 시행됩니다.
“회사”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빈도 파악 또는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회사”는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을 위해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수집항목
수집 및 이용 항목
수집 및 이용 목적
문의하기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소속
이용자의 식별 및 본인 확인 , 서비스 이용에 대한 공지 및 상담 민원처리
서비스 이용 중 자동으로 수집 되는 정보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정보, 단말기 정보 (OS, 디바이스 아이디 등)
1.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2.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집방법 : 홈페이지, 모바일웹,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 보유근거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이하 신용정보법), 상법, 통신비밀보호법
• 보유 및 이용 기간 :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신용정보법) : 3년
◦ 상업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 (상법) : 10년
◦ 전표 또는 이와 유사한 서류 (상법) : 5년
◦ 웹사이트 방문기록 (통신비밀보호법) : 3개월
1. 서비스 이용 및 통계 분석을 목적으로 로그 분석툴인 Google Analytics, 도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에 의한 로그 분석을 중단하고 싶으신 경우, https://tools.google.com/dlpage/gaoptout 를 통하여 설정을 해제하실 수 있습니다.
1.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법령의 의거한 경우,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이용자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삭제요구
• 처리정지 요구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파기기한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4.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6.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7.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1.“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2.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이름
남교훈
직책
대표이사
이메일
aviation@vminfracap.com
1.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