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v 업데이트에서는 히트맵, 랭킹분석 모델이 추가되고, 다양한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1.(new) 히트맵 분석 모델 추가
유저의 행동이 게임 맵 전반에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 분석하여, 게임 맵 디자인의 합리성을 검증하고 최적화 포인트를 찾습니다.
2.(new) 랭킹 분석 모델 추가
임의의 속성을 기준으로 랭킹을 만들고, 정렬 규칙을 설정하여 Top N 랭킹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3.잔존 분석 최적화
LT(유저 라이프사이클), 누적 결제율 등의 지표를 쉽게 구축하여 유저의 장기적인 성능을 더 잘 평가할 수 있습니다.
4.대시보드 날짜 고정 지원
모든 리포트에 대해 통일된 시간 범위를 설정하여, 활동의 전반적인 데이터 등을 볼 때 유용합니다.
5.데이터 관리에서 수신 차단 지원
이벤트 이름을 기반으로 이벤트 수신을 차단하여, 불량 데이터를 방지하고, 더 이상 수신할 필요가 없는 프로젝트에 대해 수신을 중단하여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6.프로젝트 단위 시각화 색상 테마 추가
하나의 차트 시각화 색상 테마를 선택하여 현재 프로젝트의 모든 차트에 적용합니다.
1.(new) A/B 테스트 밴딧 실험 추가
실험 그룹에서 다양한 방안을 소규모로 테스트하고 최적의 방안을 도출한 후, 타겟 유저에게 전체적으로 푸시합니다.
2.푸시 유형에 커스텀 트리거 추가
유저가 커스텀 트리거 시나리오(예: 유저 체력이 가득 참)에 따라 푸시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3.트리거 타겟 유저 기능 반복
트리거 기반의 작업 타겟 유저에 가상 속성이나 분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4.(new) 운영 성과 지표 추가
운영 작업에서 임의의 트리거 노드 이후의 지표 성능을 확인하여 운영 성과를 판단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1. (new) 히트맵 분석 모델 추가
유저의 행동이 맵(지도)상에서 어떻게 분포되는지 분석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유저 그룹 간에 동일한 행동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 맵(지도)상의 유저 행동이 설계 의도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검증할 수 있습니다.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게임의 후속 업데이트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히트맵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할 수 있습니다:
2.(new) 랭킹 분석 모델 추가
지표값에 따라 속성을 순위 매김하여, Top N 순위표, 순위 변동 데이터 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하나의 정렬 기준 지표와 여러 동시에 표시되는 지표를 설정하여, 해당 랭킹 주체가 여러 지표에서 어떻게 랭킹에 오르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비교 단계]를 설정하여 순위 변동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예: 랭킹은 전투력 상위 Top 100의 유저가 어떤 성과를 달성했는지 분석하고, 이번 주 화제의 참여 콘텐츠가 지난주에 비해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3. 잔존 분석 최적화
잔존 분석 [지표 보기]에서, 주기 총합, 주기 평균 값 등 두 가지 계산 방식을 지원하며, LTV(유저 생명 주기), 누적 결제율 등의 지표를 더욱 편리하게 분석하여 유저의 장기적인 퍼포먼스를 더 잘 평가할 수 있습니다.
단계값 커스텀 설정 지원
잔존 분석은 커스텀 단계값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잔존 유저 수의 단계 평균값, 동시에 표시되는 지표의 단계 총합, 가중 평균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업 설정에 따라 단계값의 통계 방식을 조정하여, 일/주/월 내의 전체적인 데이터를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잔존 분석 시각화 강화
잔존 분석은 [당일 제외]를 지원하여, 더 정확한 잔존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4. 대시보드 날짜 고정 지원
대시보드 내 모든 리포트에 대해 일관된 시간 범위를 설정할 수 있으며, 활동 대시보드 데이터 등의 시나리오에 적합합니다.
[대시보드 설정]에서 고정 시간 범위를 선택하고, 이 날짜 범위 내의 데이터 표현을 볼 수 있습니다.
5. 데이터 관리에서 이벤트 수신 차단 지원
이벤트 이름으로 이벤트 수신을 차단하여, 오염된 데이터를 방지하며, 대량 작업 기능을 제공하여 수신 관리를 더 편리하게 합니다.
또한, 시스템 관리자에게는 [프로젝트 수신 중단] 기능을 제공하여, 수신이 필요 없는 프로젝트의 데이터 수신을 적시에 중단하고 비용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6. 프로젝트 단위 시각화 색상 테마 추가
프로젝트 관리에서 프로젝트에 대한 차트 시각화 색상 테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호하는 컬러 스키마를 선택할 수 있으며, 현재 프로젝트의 모든 차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new) A/B 테스트 : 밴딧 실험
트리거 작업은 실험 그룹 내에서 다양한 방안을 소규모로 테스트하여 최적의 방안을 도출한 후, 타겟 유저에게 전체 푸시합니다.
최고의 성과를 낸 실험 그룹이 나타나면, 그 그룹의 전략을 사용하여 전체 푸시합니다. 최고의 성과를 낸 실험 그룹이 나타나지 않으면, 지정된 실험 그룹을 사용하여 전량을 푸시합니다.
2. 푸시 유형에 커스텀 트리거 추가
특정 트리거 시나리오(예: 유저의 체력이 가득 찼을 때)를 만족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커스텀 트리거를 도입하여 푸시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지정된 시작/종료 시간 내에서 트리거 시나리오를 만족하는 유저에게 푸시를 할 수 있습니다.
3. 트리거 타겟 유저 기능 반복
트리거 작업 생성 시, 가상 속성, 분류, 태그, 유저 행동을 사용하여 타겟 유저를 생성하며, 타겟 유저는 실시간/정기 계산을 지원합니다. 트리거 하의 타겟 유저에 대한 고시간성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타겟 유저 조건에서 분류를 사용할 경우, [규칙 보기]를 클릭하여 사용된 분류의 업데이트 빈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그, 유저 행동 등의 기능을 사용하여 타겟 유저 그룹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 사례 예:
4. (new) 운영 성과 지표 추가
운영 작업은 임의의 접근 노드 이후의 지표 성능을 볼 수 있게 지원하여, 운영 성과를 판단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용 사례 예: 이탈한 유저에게 문자 메시지로 소환할 때, 푸시 성공 후 12시간 내의 결제 금액, 참여 게임 플레이 등의 정보에 주목합니다.
운영 성과 지표는 두 가지 방식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작업 내에서 커스텀하거나, [운영 설정 → 분석 설정 → 일반 지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지표로 저장한 후, 작업 내에서 직접 참조합니다.
씽킹데이터는 매분기마다 신규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오니, 다음 소식을 또 기다려주세요!
게임 기획자와 데이터 분석가라면 필수로 알아야 할 리텐션 분석의 핵심과, 이를 바탕으로 제품 개선 및 유저 유지율을 높일 수 있는 실전 전략까지 모두 담았습니다.
만약 게임의 리텐션이 고민이라면, 지금 바로 이 플레이북을 통해 게임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비즈니스 로직 기반의 리텐션 분석 전략을 확인하고, 당신의 게임을 한 단계 성장시킬 기회를 잡으세요!
[플레이북의 주요 내용]
프롤로그
• 리텐션 데이터의 중요성 이해
• 게임의 순위에 따른 평균 리텐션율
1. 실전에서의 데이터 분석 사례
• 분석 주제 명확히 세우기
• 합리적인 가정 제시하기
• 데이터로 가설 세우기
2. 비즈니스 로직 기반의 리텐션 분석
• 플레이어 행동 지표와 목표 파악
• 게임 진행 단계별 플레이어 목표 분석
• 분석 방법
• 신규 운영 전략의 아이디어 발굴 및 실행
3. 데이터 계산시 주의사항
• 유저의 식별 기준과 식별 규칙
• 초기 이벤트와 복귀 이벤트의 정의
• 유저의 시간대와 잔존 기간의 처리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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