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캠페인
운영 캠페인은 같은 운영 목표에 기반한 여러 운영 태스크의 조합으로, 동일한 테마에 기반하여 일괄적으로 운영 태스크을 생성하는 것을 지원하며, 운영자가 태스크 흐름을 간소화하고 운영 캠페인의 효과를 평가하기 쉽게 만듭니다. 운영 캠페인은 이벤트의 실시 기간에 따라 기간 한정 이벤트와 일반 이벤트로 나뉩니다. 유료화 촉진형, 소비 촉진형, 활동 촉진형, 보도 자료형 등 다양한 종류의 이벤트가 있으며, 커스텀 이벤트 유형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단일 운영 캠페인 내에서 여러 테마를 생성하고, 같은 타겟 유저나 전송 시기를 기반으로 여러 태스크를 한 번에 생성하고 일괄 승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연한 조합을 위해 독립적인 태스크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운영 캠페인 생성
기능 개요
운영 캠페인은 같은 운영 목표에 기반한 여러 운영 작업의 조합으로, 동일한 테마에 기반해 일괄적으로 작업을 생성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운영자가 작업 흐름을 간소화하고 운영 캠페인의 효과를 평가하기 쉽게 만듭니다.
사용 설명
(1) 캠페인 생성
우측 상단의 파란색 버튼 [+생성]을 클릭하여 운영 캠페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이 운영 캠페인의 몇 가지 기본 정보를 정의해야 합니다.
- 이름: 이 운영 캠페인의 이름
- 유형: 사전에 설정된 유형에는 충전, 소비, 활동, 오픈서버, 기타 등이 있으며, 커스텀 유형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시간대: 기본 프로젝트 시간대
- 아직 테마나 작업이 생성되지 않았다면, 캠페인의 시간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어떤 테마나 작업이 있다면, 캠페인의 시간대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주기:운영 캠페인은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 장기적인 [일반 캠페인]은 시작과 종료 시점에 제한이 없습니다.
- [기간 한정 캠페인]은 명확한 시작일과 종료일을 설정해야 하며, 이는 캠페인 내부의 운영 작업의 시작과 종료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즉, 운영 작업은 캠페인 기간에 맞춰 시작하고 종료되어야 합니다.
- 설명: 이 캠페인에 대한 정보를 담은 메모입니다.
(2) 테마 생성
캠페인이 생성되면, 해당 캠페인의 테마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운영 캠페인의 구조 관계: [캠페인 - 테마 - 작업]. 한 운영 캠페인 내에서 다양한 테마를 생성할 수 있고, 각 테마 안에서도 여러 개의 운영 작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테마는 하위 작업들에 공통적인 속성을 제공하는 지원 레이어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테마에 특정 코호트 조건을 설정하면, 해당 테마 아래의 모든 작업들도 이 조건을 상속받습니다. 마찬가지로, 한 테마에 속한 모든 작업은 설정된 동일한 시간에 푸시 알림을 받게 됩니다.
테마의 공개 대상 유저
사용자가 [커스텀 코호트]를 선택하면, 테마 내의 작업 목표 코호트에 대해 "종합적인 제한 조건"(유저 속성이나 태그, 유저 행동 이벤트 또는 시퀀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공통의 목표 유저도 테마 내의 모든 작업에 공통되는 코호트 조건으로서 [기존 코호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테마의 공용 작업 설정
- 테마 이름: 이 캠페인의 테마 이름
- 테마의 시간대: 같은 캠페인 내 모든 테마는 테마에서 설정된 푸시 시간을 따릅니다. 또한, 테마에 속한 각 작업도 이 시간 설정을 그대로 적용받습니다.
- 테마 수: 한 캠페인에서 지원 가능한 테마의 최소 수는 0개이며, 최대로는 10개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공용 테마 작업 설정: 테마를 활성화할 경우, 다음 설정이 공통적으로 적용됩니다:
- [푸시 타이밍]: 테마 아래의 모든 작업은 동일한 푸시 타이밍을 공유합니다. "시간 지정 - 1회" 및 "시간 지정 - 반복"을 지원하나, 수동 설정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 빈도 제어는 모든 정시 반복 작업에 대해 테마 아래에서 동일하게 공유됩니다.
- [푸시 설정]
- 리치 채널: 테마 아래의 모든 작업은 같은 채널을 공유하지만, "빈도 제어"는 채널 단위로 이루어집니다.
- 화이트리스트: 테마 활성화 시, 화이트리스트 설정은 테마 단위로 적용되며, 화이트리스트에 포함된 대상은 테마 아래의 모든 작업으로부터 푸시 알림을 받습니다.
- [푸시 타이밍]: 테마 아래의 모든 작업은 동일한 푸시 타이밍을 공유합니다. "시간 지정 - 1회" 및 "시간 지정 - 반복"을 지원하나, 수동 설정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테마의 서브 작업 설정
테마 레이어 설정 후, 테마 내의 작업에 대해 몇 가지 맞춤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서브 작업의 수: 단일 테마 내에서, 사용자는 여러 서브 작업 그룹을 추가할 수 있으며, 최소 1그룹부터 최대 5그룹까지 추가 가능합니다.
- 작업 수준에서의 타깃 유저 설정: 작업 수준에서는 테마에 커스텀 코호트 조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유저의 속성 또는 태그를 지원합니다.
- 유저의 행동 이벤트 또는 시퀀스를 지원합니다.
- 푸시 컨텐츠: 다언어를 지원합니다.
- 조작 가능 옵션:
- 이름 변경: 서브 작업을 편집 모드로 전환하여 테마 내에서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복사: 초안 편집 상태에서 서브 작업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 삭제: 마지막 서브 작업을 삭제할 경우, 연동된 테마 또한 삭제됩니다.
(3) 독립 작업 생성
기존 테마에 속하지 않는 별도의 작업을 이 캠페인에 추가하고자 할 때, 독립적으로 작업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개별적으로 생성된 독립 작업은 일반적인 운영 작업과 같은 구조를 가집니다.
테마와 독립 작업을 조합함으로써, 현재 운영 중인 캠페인의 전략을 보다 유연하게 계획할 수 있습니다.
2. 운영 캠페인 관리
기능 개요
이 장에서는 운영 캠페인의 관리 방법, 캠페인 승인 프로세스, 캠페인의 상태와 그에 대한 조작(일시 정지, 종료, 삭제, 편집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사용 설명
(1) 캠페인 관리
운영 캠페인 관리 인터페이스는 카드 형식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사용자는 이 인터페이스 상에서 새로운 운영 캠페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측 상단의 키워드 검색을 사용하여 운영 캠페인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동시에, 운영 캠페인 카드에서는 승인 제출, 편집, 삭제 등의 간단한 조작이 지원됩니다.
(2) 캠페인 승인
운영 캠페인은 모든 운영 작업에 대해 일괄 승인을 지원합니다.
'승인 제출' 버튼을 클릭하면 일괄적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제출된 후, 해당 운영 캠페인의 테마 작업 또는 독립적 작업은 '승인 중' 상태가 됩니다.
동시에, 승인 권한을 가진 사람은 이 페이지에서 '취소', '거부' 또는 '승인'을 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승인 중인 캠페인은 편집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캠페인이 '승인 중' 상태일 경우, 그 캠페인에 새로운 테마나 독립적 작업을 추가할 수 없습니다.
(3) 상태 및 조작
'캠페인 상태'와 '작업 상태'에는 부모-자식 관계가 있으며, 캠페인 상태는 작업 상태의 부모 레벨 상태입니다. 운영 캠페인의 상태는 '초안', '진행 중', '승인 중', '일시 정지 중', '종료', '거부'로 나뉩니다.
- 캠페인이 '실행 중', '승인 중', '종료' 상태일 경우, 새로운 테마나 독립적 작업을 추가할 수 없습니다.
- 캠페인이 '일시 정지 중', '초안', '거부' 상태일 경우, 새로운 테마나 독립적 작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운영 캠페인 내에서, 작업의 상태와 조작
운영 캠페인의 레이어 조작은 캠페인과 관련된 작업의 일괄 상태 변경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러나 캠페인에 포함된 테마 작업이나 독립적 작업에도 개별적 종료나 삭제 등의 조작이 가능합니다.
3. 운영 캠페인 효과 분석
기능 개요
운영 캠페인 효과 분석 기능은 캠페인 전반에 대한 정보와 데이터 리포트를 제공함으로써, 전체 캠페인의 운영 상황과 상세한 데이터 분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사용 설명
(1) 기능
캠페인 상세 페이지에서, 캠페인 이름을 클릭하면 데이터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캠페인 기본 정보
캠페인 ID, 캠페인 설명, 그리고 캠페인 유형은 캠페인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캠페인 타겟 유저 수
현재 캠페인을 통해 '계획된 푸시 타켓', '실제 푸시 타켓', 그리고 '성공적으로 푸시된 타켓'의 수를 동적으로 집계합니다.
*주의: 통계 집계는 실시간 데이터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즉석 SQL 쿼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삭제되었지만 여전히 통계 범위에 포함되는 작업 데이터 역시 집계에 포함됩니다.
(4) 캠페인 데이터
쿼리 기간
- '일별', '주별', '월별' 캠페인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선택한 [쿼리 기간] 동안의 캠페인 및 독립 작업 데이터의 "합계" 값이 통계로 제공됩니다.
데이터 소스
- 기본 설정에서는 모든 캠페인 데이터가 표시되며, [테마/독립 작업]으로 필터링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
- 라인 그래프와 테이블 사이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 테이블에서는 "캠페인" 수준 및 "테마/독립 작업" 수준에서 데이터를 드릴다운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 라인 그래프에서는 선택한 기간 동안의 "계획된 푸시", "실제 푸시", "성공한 푸시"의 지표의 추세를 볼 수 있습니다.
(5) 테마와 독립 작업 상세
캠페인의 테마 내 작업과 독립 작업의 상세 정보를 확인하고자 할 때는, 왼쪽 사이드바의 탭 페이지를 전환하여 해당 작업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분석
이벤트 분석은 강력하고 유연한 분석 모델입니다. 간단한 조작으로 이벤트 데이터를 필터링하거나 그룹화할 수 있으며,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유저 행동의 집계 지표를 계산하고, 다양한 그래프로 데이터 결과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분석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 지난 30일간 하루 평균 로그인 유저 수와 디바이스 수의 추세는 어떻게 되나요?
- 신규 유저의 가입 첫날 결제율은 얼마나 되나요?
- 미국 유저의 최근 한 달간 1인당 결제 금액의 추세 어떻게 되나요??
분석 지표의 빠른 구성
이벤트 분석에서는 먼저 분석할 특정 이벤트를 선택해야 하며, 프리셋 이벤트, 커스텀 이벤트, 또는 가상 이벤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를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이벤트의 총 횟수, 즉 특정 이벤트(결제, 앱 실행 등)가 발생한 횟수를 계산하며, 트리거된 유저 수나 1인당 평균 횟수 등, 다른 계산 방법을 선택하거나 이벤트의 속성을 기반으로 통계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벤트 분석에서는 [계산식]에 의한 비율 지표의(결제율, ARPU 값 등) 사칙연산을 지원하며, 지표를 계산식으로 전환하거나, 계산식을 지표로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계산 방법의 로직에 대해서는 계산 방법 로직 설명을 참조하십시오.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거하거나, 분석을 위해 특정 특성을 만족하는 이벤트 또는 사용자를 선택하고자 할 때는(예: App Store의 결제만을 카운트하는 등) 필터를 통해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App Store, Google Play 등의 채널에서의 데이터 결과를 비교하고 싶은 경우는, 항목을 그룹화하여 비교 및 분석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좌측 하단의 '계산' 버튼을 클릭 후 데이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석 결과 시각화
이벤트 분석에는 다양한 시각화 기능이 있으며, 최적의 차트 유형을 선택하여 데이터 결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 라인 그래프
[합계] 이외의 단위를 선택할 경우, 이벤트 분석은 기본적으로 라인 그래프를 표시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른 지표의 변화를 관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룹 값 아래의 각 분석 지표에 대해 그래프의 선에 해당하며, 막대 그래프 또는 누적 막대 그래프로 전환하여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분석 지표 결과 데이터가 크게 다른 경우, 최적의 표시 효과를 얻기 위해 큰 지표를 메인 축과 서브 축에 각각 표시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누적 그래프
[합계] 이외의 단위를 선택할 경우, 라인 그래프 외에, 누적 그래프를 사용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른 지표의 누적을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각 노드는 그 시점까지의 데이터의 합계가 됩니다.
주의: 선택한 계산 방법이 유니크 유저 수, 또는 중복 제거 수, 최댓값, 백분위 등일 경우 누적 그래프로 표시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누적 영역 그래프
여러 분석 지표 또는 여러 그룹 값이 있는 경우는, 누적 영역 그래프로 전환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 분포 그래프
선택한 단위가 [합계]인 경우, TE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분포 그래프를 표시하며, 선택한 시간 범위 내의 다양한 지표 또는 그룹 값의 데이터 결과를 비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파이 그래프
다른 그룹화 값의 비율을 시각적으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는, 원 그래프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설정
SMTP 설정, 데이터 수신 URL 설정 등의 방법에 대해 확인해보세요
시스템 모니터링
시스템의 성능을 모니터링하는 다양한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보안 센터
MFA 사용과 워터마크 암호화, 비밀번호 관리 기능등을 활용해 시스템 보안을 강화해보세요
구성원 및 권한 관리
구성원을 추가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