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설정
1. 채널 설정
기능
운영 모듈은 Webhook(커스텀 채널)과 App 푸시 알림 두 가지 방식을 지원합니다. 커스텀 채널을 사용하여 기업 고유의 채널 플랫폼과 연동할 수도 있고, TE 운영 모듈에 미리 준비된 App 푸시 알림 채널을 직접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일반적인 App 푸시 알림 플랫폼과의 기능 연동이 가능합니다.
사용 설명
1) 커스텀 채널
채널 관리 페이지에서는 신규 채널 생성, 기존 채널 관리, 테스트 전송, 채널 활성화/비활성화, 편집 및 삭제 등의 관리 작업이 가능합니다.
신규 채널 생성
[운영 설정 - 채널] 페이지에서 오른쪽 상단의 '채널 생성'을 클릭하여 커스텀 채널을 생성하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채널 이름: Webhook 채널의 이름, 중복 불가
- 채널 URL: 푸시를 받는 인터페이스 주소, 같은 URL 주소에 여러 채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전송 ID:푸시를 받는 유저 ID 타입, 유저 속성의 숫자형 및 문자열 타입 속성이 선택 범위입니다. 전송 ID가 비어 있는 유저는 타겟 유저 수 추정 시 필터링됩니다
- 채널 인증: 채널 인증을 시작하고, 키를 입력하여 불법 호출을 방지하고, 채널의 보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퍼널 설정: 퍼널을 시작하면, 퍼널 단계와 관련된 원본 이벤트 이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 채널을 사용하는 운영 작업 데이터 상세 페이지에서 설정된 단계의 전환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 컨텐츠 템플릿:유저에게 보낼 구체적인 푸시 컨텐츠의 템플릿을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문자열, 동적 텍스트, 숫자, 객체 그룹 등 필드 유형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 전송 채널에서는 객체 그룹 유형을 사용하여 아이템 콘텐츠(아이템 ID 및 수량)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커스텀파라미터: 채널 요구사항에 따라 파라미터를 추가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존 채널 관리
- 테스트 전송
채널이 정상적으로 생성되면 기본적으로 채널이 비활성화되므로, 먼저 테스트 전송을 실행한 후 성공적으로 전송되었음을 확인한 후에 채널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채널의 구성에 따라 관련 정보를 입력하고, '전송 확인'을 클릭하여 전송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 채널 활성화/비활성화
- Webhook을 활성화하면 새 작업을 만들 때 이 채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Webhook이 비활성화되면 새 작업을 만들 때 선택할 수 없게 되며(드롭다운에 표시되지 않음), 실행 중인 작업은 자동으로 종료되고, 승인 과정의 작업은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 편집/삭제
채널을 비활성화한 후에만 편집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2) App 푸시
미리 설정된 App 푸시 알림에는 FCM, 오로라 및 APNs가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해당 채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FCM
오른쪽의 '채널 설정'을 클릭하여 FCM 채널 설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채널 이름:FCM 채널의 이름, 중복 불가
- 전송 ID:유저 속성에 FCM 토큰 등 메시지를 받을 타겟 유저의 ID 유형, 선택 가능한 범위는 유저 속성의 숫자형 및 문자열형 속성입니다. 타겟 유저 수 추정 시 전송 ID가 비어 있는 유저는 필터링됩니다
- 서버 개인 키:이 프로젝트의 FCM 서버 키 파일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 퍼널 설정:퍼널을 시작하면, 퍼널 단계와 관련된 원본 이벤트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 채널을 사용하는 운영 작업의 데이터 상세 페이지에서 설정된 단계의 전환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 전송 파라미터:필요에 따라 전송 파라미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전송 파라미터는 주로 비즈니스 측 애플리케이션의 내부 비즈니스 로직 처리나 특별한 표시 요구사항에 사용됩니다
오로라
오른쪽의 '채널 설정'을 클릭하여 오로라 채널 설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채널 이름: Webhook 채널 이름, 중복 불가
- 전송 ID: 푸시를 받는 대상 유저의 ID 유형(유저 속성의 오로라 aurora_id 등), 선택 범위는 유저 속성의 숫자형 및 문자열형 속성입니다. ID가 비어 있으면 필터링됩니다
- AppKey: 오로라 푸시 플랫폼에 등록된 애플리케이션의 AppKey
- MasterSecret: 오로라 푸시 플랫폼에 등록된 애플리케이션 MasterSecret
- 퍼널 설정: 퍼널을 활성화한 후, 퍼널 단계와 관련된 원본 이벤트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 채널을 사용하여 운영 작업 데이터의 상세 페이지에서 설정된 단계의 전환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 전송 파라미터: 필요에 따라 전송 파라미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전송 파라미터는 주로 비즈니스 측 애플리케이션의 내부 비즈니스 로직 처리나 특별한 표시 요구사항에 사용됩니다
App 푸시 채널 구성이 완료되면, 각 App 푸시 채널에서 전송 테스트, 채널 활성화/비활성화, 편집/삭제 작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APNs
오른쪽의 '채널 설정'을 클릭하여 APNs 채널 설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채널명:Webhook 채널 이름, 중복 불가
- 전송 ID:메시지를 받는 대상의 유저 ID 타입으로, 예를 들어 APNs의 유저 식별자 ID 등이 있습니다. 숫자와 문자열 타입의 속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전송 ID가 비어 있는 유저는 예측 인원 시에 필터링됩니다.
- 인증서 유형:P12 또는 P8 인증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환경 또는 개발 환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퍼널 설정: 퍼널을 활성화한 후, 퍼널 단계와 관련된 원본 이벤트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 채널을 사용하여 운영 작업 데이터의 상세 페이지에서 설정된 단계의 전환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 전송 파라미터: 필요에 따라 전송 파라미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전송 파라미터는 주로 비즈니스 측 애플리케이션의 내부 비즈니스 로직 처리나 특별한 표시 요구사항에 사용됩니다.
App 푸시 채널 구성이 완료되면, 각 App 푸시 채널에서 전송 테스트, 채널 활성화/비활성화, 편집/삭제 작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앱 푸시 채널 연동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Android Push Integration Document
Unity Push Integration Document
콘텐츠 구성 테이블 업로드
게임의 푸시 콘텐츠 설정에는 [단일 선택 항목]이 필요합니다. 운영 모듈의 채널 설정에서는 구성 테이블 업로드 기능을 지원하며, 운영 작업의 푸시 콘텐츠에서 직접 구성한 테이블 내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구성 테이블 업로드
[운영 설정 - 채널 - 구성 테이블 관리]에서 구성 테이블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최대 10개의 구성 테이블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템 코드 테이블이나 장비 코드 테이블 등이 있습니다. 다른 속성을 선택할 때 사용 가능한 콘텐츠 목록이 준비되어 있으므로, 아이템이나 장비를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설정 오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구성 테이블 업데이트
- 구성 테이블 관리에서 구성 테이블 업데이트가 가능하나, 전체 교체 업데이트만 지원됩니다.
- 업데이트 후 현재 실행 중인 운영 작업은 구성 테이블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 아직 실행되지 않은 운영 작업은 새로운 구성 테이블을 사용합니다.
콘텐츠의 템플릿은 구성 테이블의 드롭다운에서 선택
업로드가 성공하면, 콘텐츠 템플릿의 '입력 방식'에서 단일 선택을 선택하고, 구성 테이블의 소스를 선택함으로써, 후속의 운영 작업의 내용 설정에 이 구성 테이블의 내용을 직접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운영 작업에서 구성 테이블 활용
콘텐츠 템플릿에서 필드가 구성 테이블을 사용하는 경우, 운영 작업의 푸시 콘텐츠에는 선택 가능한 드롭다운 콘텐츠가 표시됩니다.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푸시 제어
푸시 제어 페이지에서는, 채널별로 빈도 제어 규칙을 설정한 후, 운영 작업을 생성할 때 푸시 제어를 활성화할 것을 선택함으로써 유저에게 과도한 푸시를 줄일 수 있습니다.
푸시 제어란, 여러 운영 작업이 동일한 채널을 사용할 때, 한 명의 유저가 일정 시간 내에 같은 채널에서 받을 수 있는 최대 푸시 수의 제한을 의미합니다.
[편집]을 클릭하여 푸시 제어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관련 채널의 푸시 제어 규칙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여러 조건 간에는 AND로 연결됩니다. 현재 지원되는 주기는 일과 주입니다.
3. 승인자
운영 작업은 활성화하기 전에 2번의 승인 및 확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승인자의 추가나 삭제 등은 [운영 설정 - 승인자] 페이지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승인자는 운영 모듈을 조작할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 한 번에 최대 10명의 승인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운영 작업의 승인은 1명의 승인자만이 승인하면 됩니다.
4. 화이트리스트
화이트리스트 페이지에서는 리스트 추가뿐만 아니라 메모 추가, 삭제, 변경 등이 포함됩니다.
작업 생성 시 화이트리스트를 선택하면, 푸시될 때마다 화이트리스트 내의 구성원에게 푸시 전송됩니다.
해당 작업의 담당자는 실시간으로 푸시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리스트 생성
화이트리스트를 추가할 때 관련된 유저 속성과 유저 목록을 지정해야 합니다.
- 연결된 유저 속성은 구성원 목록에 등록된 유저 속성을 참조하기 위해 일치해야 합니다.
- 구성원 목록은 화이트리스트로 추가될 특정 유저 속성 필드 값을 참조합니다.
- 구성원 목록은 "," 콤마로 구분된 배치 추가를 지원합니다.
화이트리스트에 메모 정보를 추가하면 해당 목록 내에 어떤 속성의 유저가 포함되어 있는지 식별하기 쉬워지므로, 메모 추가를 권장합니다. 화이트리스트가 여러 개 있는 경우, 다른 구성원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관리해야합니다.
화이트리스트 삭제
화이트리스트에서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화이트리스트에서 삭제됩니다.
5. 로컬라이제이션
로컬라이제이션 설정에서 유저 언어 속성을 설정함으로써, 운영 작업의 푸시 콘텐츠에 다국어 버전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유저 속성에는 유저의 언어를 나타내는 속성 필드를 전송해야 합니다. 전송할 때는 다음 언어의 코드를 속성 값으로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6. 분석 설정
운영 모듈에서는 [분석 설정] 페이지에서 커스텀 이벤트를 구성함으로써, 작업 공간에서 관련 지표를 자동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분석 설정 이벤트는 신규 유저 이벤트, 활성 이벤트, 결제 이벤트와 같은 사용자 정의 이벤트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설정이 성공하면, 운영 핵심 지표에서 활성, 신규 유저 등록, 결제와 관련된 지표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것들은 일상적인 운영 캠페인이나 결제 관련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클릭하면 설정을 편집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신규 유저 이벤트, 활성 이벤트, 결제 이벤트에 해당하는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가상 이벤트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 이벤트 속성으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 이벤트 속성에서는 가상 속성이나 차원 속성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주의: 분석 설정 이벤트가 분석 측에서 삭제되면 이벤트를 사용할 수 없게 되고, 작업 공간의 지표가 무효화될 수 있으므로 조작에 주의해야 합니다.
(1) 신규 유저 이벤트: 게임에서 신규 등록 이벤트를 추가함으로써, 신규 유저와 관련된 지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통 캐릭터 생성(또는 등록) 이벤트 설정에 사용됩니다.
(2) 활성 이벤트:활성 이벤트 설정으로 활성 잔존율 등의 지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 측에서는 유저 로그인 이벤트에 주로 사용됩니다.
(3) 결제 이벤트:결제 이벤트 설정으로 결제 유저 수, 결제율 등의 지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 측에서는 유저의 결제 행동 이벤트에 사용됩니다.
이벤트 분석
이벤트 분석은 강력하고 유연한 분석 모델입니다. 간단한 조작으로 이벤트 데이터를 필터링하거나 그룹화할 수 있으며,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유저 행동의 집계 지표를 계산하고, 다양한 그래프로 데이터 결과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분석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 지난 30일간 하루 평균 로그인 유저 수와 디바이스 수의 추세는 어떻게 되나요?
- 신규 유저의 가입 첫날 결제율은 얼마나 되나요?
- 미국 유저의 최근 한 달간 1인당 결제 금액의 추세 어떻게 되나요??
분석 지표의 빠른 구성
이벤트 분석에서는 먼저 분석할 특정 이벤트를 선택해야 하며, 프리셋 이벤트, 커스텀 이벤트, 또는 가상 이벤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를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이벤트의 총 횟수, 즉 특정 이벤트(결제, 앱 실행 등)가 발생한 횟수를 계산하며, 트리거된 유저 수나 1인당 평균 횟수 등, 다른 계산 방법을 선택하거나 이벤트의 속성을 기반으로 통계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벤트 분석에서는 [계산식]에 의한 비율 지표의(결제율, ARPU 값 등) 사칙연산을 지원하며, 지표를 계산식으로 전환하거나, 계산식을 지표로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계산 방법의 로직에 대해서는 계산 방법 로직 설명을 참조하십시오.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거하거나, 분석을 위해 특정 특성을 만족하는 이벤트 또는 사용자를 선택하고자 할 때는(예: App Store의 결제만을 카운트하는 등) 필터를 통해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App Store, Google Play 등의 채널에서의 데이터 결과를 비교하고 싶은 경우는, 항목을 그룹화하여 비교 및 분석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좌측 하단의 '계산' 버튼을 클릭 후 데이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석 결과 시각화
이벤트 분석에는 다양한 시각화 기능이 있으며, 최적의 차트 유형을 선택하여 데이터 결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 라인 그래프
[합계] 이외의 단위를 선택할 경우, 이벤트 분석은 기본적으로 라인 그래프를 표시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른 지표의 변화를 관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룹 값 아래의 각 분석 지표에 대해 그래프의 선에 해당하며, 막대 그래프 또는 누적 막대 그래프로 전환하여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분석 지표 결과 데이터가 크게 다른 경우, 최적의 표시 효과를 얻기 위해 큰 지표를 메인 축과 서브 축에 각각 표시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누적 그래프
[합계] 이외의 단위를 선택할 경우, 라인 그래프 외에, 누적 그래프를 사용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른 지표의 누적을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각 노드는 그 시점까지의 데이터의 합계가 됩니다.
주의: 선택한 계산 방법이 유니크 유저 수, 또는 중복 제거 수, 최댓값, 백분위 등일 경우 누적 그래프로 표시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누적 영역 그래프
여러 분석 지표 또는 여러 그룹 값이 있는 경우는, 누적 영역 그래프로 전환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 분포 그래프
선택한 단위가 [합계]인 경우, TE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분포 그래프를 표시하며, 선택한 시간 범위 내의 다양한 지표 또는 그룹 값의 데이터 결과를 비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파이 그래프
다른 그룹화 값의 비율을 시각적으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는, 원 그래프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설정
SMTP 설정, 데이터 수신 URL 설정 등의 방법에 대해 확인해보세요
시스템 모니터링
시스템의 성능을 모니터링하는 다양한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보안 센터
MFA 사용과 워터마크 암호화, 비밀번호 관리 기능등을 활용해 시스템 보안을 강화해보세요
구성원 및 권한 관리
구성원을 추가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