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기능 활용사례
운영 기능으로 추출한 데이터를 비즈니스 시나리오별로 다른 라이프사이클을 가진 유저에게 맞춤형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활동성, 지속성, 유료화 등의 핵심 지표를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몇 가지 활용 사례를 준비했습니다.
1. 신규 유저 대상 리텐션 전략
▼시나리오
- 가정: 신규 유저가 등록 후 초기 단계에서 게임에 익숙하지 않고 원활한 조작이 어려울 때, 운영 기능으로 유도 및 지원을 위한 푸시 알림(리마인더 메시지 등)을 보내 잔존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목적
- 신규 유저의 활성화와 지속성 개선
▼방법
- 게임 초보자를 위한 캠페인과 함께 조건에 맞는 타겟 유저를 세그먼트하여 적절한 맞춤형 컨텐츠를 정기적으로 푸시
2. 휴면 유저 대상의 활성화
▼시나리오
- 유저의 활동률이 저하된 후 휴면 상태에 빠진 유저가 일정량 있을 때, 타겟 유저에게 특전을 발행하고 맞춤형 메시지를 보내 활동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목적
- 활동하지 않는 유저의 복귀 유도
▼방법
- 최신 특전이나 버전 정보 등을 트리거로 설정한 후, 조건을 충족하는 타겟 유저를 세그먼트하여 휴면 유저가 복귀하고 싶어할 만한 매력적인 맞춤형 컨텐츠를 정기적으로 푸시
3. 이탈 유저의 복귀 유도
▼시나리오
- 유저가 이탈한 후, 푸시·SMS 등을 보내 타겟 유저의 리콜을 실행하고, 복귀율을 개선합니다.
▼목적
- 이탈 유저의 복귀율 개선
▼방법
- 최신 특전이나 복귀 캠페인과 결합해 조건을 충족하는 타겟 유저를 세그먼트하고, 유저가 플레이 중이거나 잊고 있었던 것(편집 중인 내용 등)을 리마인드로서 적절한 맞춤형 컨텐츠를 정기적으로 푸시
4. 일반 리마인드
▼시나리오
- 매일 로그인이나 보상 리마인더, 스태미나 수령, 주말 로그인 보상 수령 등, 유저에게 매일 로그인하는 습관을 들게 하여 로그인율을 높이는 일반적인 접근 방법입니다.
▼목적
- 유저의 로그인 빈도나 주말 활동 시간 증가
▼방법
- 정기적으로 열리는 활동 캠페인과 결합하여 조건을 충족하는 타겟 유저를 세그먼트하고, 매일 로그인으로만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획득을 촉진하는 적절한 맞춤형 컨텐츠를 정기적으로 푸시
5. 새로운 컨텐츠 릴리스
▼시나리오
- 푸시, 기프트 패키지 팝업창, 기간 한정 몰 릴리스 등으로 타겟 유저에게 알리며 유저의 참여율이나 새로운 컨텐츠 소비를 늘리기 위한 리소스 배포 등을 수행합니다.
▼목적
- 유저가 컨텐츠에 접근하는 기회와 횟수의 증가, 유료화 촉진
▼방법
- 게임 버전과 리소스 배포 리듬을 결합하여 타겟 유저를 선정한 후, 적절한 맞춤형 컨텐츠를 정기적으로 푸시
6. 경쟁력이 낮은 유저 활성화
▼시나리오
- 운영 기능의 일련의 푸시 서비스(게임 내 메일, 가성비 좋은 기프트 패키지 팝업창 등)를 통해 매우 활동적이지만 경쟁력이 낮은 유저(플레이 의욕은 높지만 유료화 의욕은 낮은) 타겟 유저에게 배포하거나 가성비 높은 결제 가이드를 제공하여 장기적인 유지와 결제를 개선합니다.
▼목적
- 경쟁력이 낮은 유저의 장기적 리텐션과 결제 개선
▼방법
- 제품 버전 릴리스와 캠페인 일정을 조합하여 타겟 유저를 세그먼트하고, 적절한 맞춤형 컨텐츠를 정기적으로 푸시
7. 특정 유저 대상 설문조사
▼시나리오
- 제품의 질적 분석을 위해 정기적으로 타겟 유저의 필요에 맞춰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특정 유저 그룹으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합니다.
▼목적
- 특정 유저 그룹에 대해 제품에 관한 피드백을 얻어 제품 개선 및 최적화에 활용합니다.
▼방법
- 실제 필요와 함께 조건에 맞는 타겟 유저를 선정하고, 정기적으로 적절한 설문조사를 푸시
이벤트 분석
이벤트 분석은 강력하고 유연한 분석 모델입니다. 간단한 조작으로 이벤트 데이터를 필터링하거나 그룹화할 수 있으며,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유저 행동의 집계 지표를 계산하고, 다양한 그래프로 데이터 결과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분석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 지난 30일간 하루 평균 로그인 유저 수와 디바이스 수의 추세는 어떻게 되나요?
- 신규 유저의 가입 첫날 결제율은 얼마나 되나요?
- 미국 유저의 최근 한 달간 1인당 결제 금액의 추세 어떻게 되나요??
분석 지표의 빠른 구성
이벤트 분석에서는 먼저 분석할 특정 이벤트를 선택해야 하며, 프리셋 이벤트, 커스텀 이벤트, 또는 가상 이벤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를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이벤트의 총 횟수, 즉 특정 이벤트(결제, 앱 실행 등)가 발생한 횟수를 계산하며, 트리거된 유저 수나 1인당 평균 횟수 등, 다른 계산 방법을 선택하거나 이벤트의 속성을 기반으로 통계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벤트 분석에서는 [계산식]에 의한 비율 지표의(결제율, ARPU 값 등) 사칙연산을 지원하며, 지표를 계산식으로 전환하거나, 계산식을 지표로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계산 방법의 로직에 대해서는 계산 방법 로직 설명을 참조하십시오.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거하거나, 분석을 위해 특정 특성을 만족하는 이벤트 또는 사용자를 선택하고자 할 때는(예: App Store의 결제만을 카운트하는 등) 필터를 통해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App Store, Google Play 등의 채널에서의 데이터 결과를 비교하고 싶은 경우는, 항목을 그룹화하여 비교 및 분석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좌측 하단의 '계산' 버튼을 클릭 후 데이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석 결과 시각화
이벤트 분석에는 다양한 시각화 기능이 있으며, 최적의 차트 유형을 선택하여 데이터 결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 라인 그래프
[합계] 이외의 단위를 선택할 경우, 이벤트 분석은 기본적으로 라인 그래프를 표시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른 지표의 변화를 관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룹 값 아래의 각 분석 지표에 대해 그래프의 선에 해당하며, 막대 그래프 또는 누적 막대 그래프로 전환하여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분석 지표 결과 데이터가 크게 다른 경우, 최적의 표시 효과를 얻기 위해 큰 지표를 메인 축과 서브 축에 각각 표시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누적 그래프
[합계] 이외의 단위를 선택할 경우, 라인 그래프 외에, 누적 그래프를 사용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른 지표의 누적을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각 노드는 그 시점까지의 데이터의 합계가 됩니다.
주의: 선택한 계산 방법이 유니크 유저 수, 또는 중복 제거 수, 최댓값, 백분위 등일 경우 누적 그래프로 표시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누적 영역 그래프
여러 분석 지표 또는 여러 그룹 값이 있는 경우는, 누적 영역 그래프로 전환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 분포 그래프
선택한 단위가 [합계]인 경우, TE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분포 그래프를 표시하며, 선택한 시간 범위 내의 다양한 지표 또는 그룹 값의 데이터 결과를 비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파이 그래프
다른 그룹화 값의 비율을 시각적으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는, 원 그래프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설정
SMTP 설정, 데이터 수신 URL 설정 등의 방법에 대해 확인해보세요
시스템 모니터링
시스템의 성능을 모니터링하는 다양한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보안 센터
MFA 사용과 워터마크 암호화, 비밀번호 관리 기능등을 활용해 시스템 보안을 강화해보세요
구성원 및 권한 관리
구성원을 추가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