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관리
1. 시스템 사용량
[시스템 관리 - 시스템 사용량] 아래에 있는 [사용량 개요] 와 [프로젝트 구성] 페이지에서는 TE 시스템의 현재 데이터 사용 상황을 확인하고, 모든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루트 계정 및 [신규 프로젝트 추가, 상세 정보 확인] 권한을 가진 시스템 관리자가 관련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TE 서비스의 상세 정보
다음 내용이 포함됩니다:
- 이름 : 편집 버튼을 통해 변경 가능합니다.
- 서비스 기간 : 기간이 지나면 서비스가 중단되고, TE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 클러스터 성능 : 조정 방법에 대해서는 TE 매니저에게 문의 바랍니다.
- 현재 버전 : TE 시스템의 현재 버전 정보
시스템 사용 데이터량과 사용 가능량
시스템 사용량이 한도에 도달하면 정상적으로 관리 화면에 로그인할 수 없게 되므로, 시스템 사용량이 한도에 도달하기 전에 계약을 갱신하도록 알립니다. 데이터 양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한 경우, 화면에서 트러블슈팅을 수행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를 통해 비정상적인 비용 발생을 피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데이터 사용량
4.1 버전의 업데이트 완료 후, 각 프로젝트의 데이터 사용량을 일별로 조회하고, 일정 기간 내의 사용량 추세 및 각 프로젝트의 비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단, 4.1 버전 이전의 데이터는 조회할 수 없습니다.
2. 기존 프로젝트의 표시/관리
위 이미지 하단에 위치한 프로젝트 상세에서 기존 프로젝트의 생성 시간, 메타데이터 사용 상황, 및 이벤트 사용 상황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명을 변경할 필요가 있거나 그 외 편집에 대해서는 해당 프로젝트의 [구성] 페이지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여기서 프로젝트명과 프로젝트 아이콘을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 소유자
각 프로젝트에는 해당 프로젝트에서 루트 계정의 권한과 유사하게, 권한 설정과 자산 관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젝트 소유자를 최대 1명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소유자는 루트 계정을 제외한 프로젝트 내에 소속된 모든 팀 멤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소유자 설정은 프로젝트 팀이 독립된 조직 구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소유자를 설정하고 프로젝트 팀 리더에게 "프로젝트 소유자" 역할보다 높은 권한을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임의의 멤버에게 프로젝트 소유자 권한을 부여한 경우, 원래 프로젝트 소유자는 자동적으로 관리자 역할로 변경됩니다.
프로젝트 소유자를 구성할 필요가 없는 경우는 프로젝트 소유자를 "루트 계정"으로 설정하고, 소유권 권한의 남용을 피할 수도 있습니다.
3. 프로젝트 생성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는, 처음에 해당 페이지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데이터 소스에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생성]을 클릭
2. 프로젝트 이름을 기입하고, 프로젝트 소유자를 드롭다운에서 선택합니다. 프로젝트 소유자를 설정할 필요가 없는 경우는, 아래와 같이 "루트 계정"을 선택해 주세요.
3. [선택] 히스토리 데이터 가져오기에서, 활성화를 하면 히스토리 데이터의 가져오기가 활성화됩니다. 히스토리 데이터(10일 전 데이터)를 3시간마다 배치 가져오기하며, TB 레벨의 데이터의 가져오기 효율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프로젝트의 실시간 데이터 전송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4. [선택] 아래 이미지의 [다른 프로젝트에 구성원 가져오기] 버튼을 누르면, 구성원을 신속하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에 추가하고 싶은 팀 멤버가 기존 프로젝트의 멤버와 동일한 경우, 원클릭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5. 생성이 완료되면, 새로운 프로젝트의 프로젝트 관리 페이지로 이동하여, 전송 주소, 데이터 처리 규칙 등을 포함한 나머지 구성을 완료해 주세요.
4. 프로젝트 삭제
프로젝트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때는 관리 화면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프로젝트의 삭제나 기간 만료된 프로젝트를 삭제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삭제하려면, 루트 계정과 프로젝트의 생성을 담당한 시스템 관리자가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주의하십시오.
삭제된 프로젝트는 소프트 삭제 상태가 되어, 데이터 전송을 수신하지 않게 됩니다. 만약 프로젝트를 실수로 삭제한 경우, TE 스태프에게 연락하면 프로젝트의 복원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데이터를 완전히 삭제해야 하는 경우도, 당사에 요청해 주십시오. 또한, 삭제된 프로젝트는 시스템 내의 프로젝트 수 상한을 차지하지 않지만, 프로젝트가 사용한 데이터 양은 계약 전체의 청구에 계속 포함됩니다.
이벤트 분석
이벤트 분석은 강력하고 유연한 분석 모델입니다. 간단한 조작으로 이벤트 데이터를 필터링하거나 그룹화할 수 있으며,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유저 행동의 집계 지표를 계산하고, 다양한 그래프로 데이터 결과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분석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 지난 30일간 하루 평균 로그인 유저 수와 디바이스 수의 추세는 어떻게 되나요?
- 신규 유저의 가입 첫날 결제율은 얼마나 되나요?
- 미국 유저의 최근 한 달간 1인당 결제 금액의 추세 어떻게 되나요??
분석 지표의 빠른 구성
이벤트 분석에서는 먼저 분석할 특정 이벤트를 선택해야 하며, 프리셋 이벤트, 커스텀 이벤트, 또는 가상 이벤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를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이벤트의 총 횟수, 즉 특정 이벤트(결제, 앱 실행 등)가 발생한 횟수를 계산하며, 트리거된 유저 수나 1인당 평균 횟수 등, 다른 계산 방법을 선택하거나 이벤트의 속성을 기반으로 통계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벤트 분석에서는 [계산식]에 의한 비율 지표의(결제율, ARPU 값 등) 사칙연산을 지원하며, 지표를 계산식으로 전환하거나, 계산식을 지표로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계산 방법의 로직에 대해서는 계산 방법 로직 설명을 참조하십시오.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거하거나, 분석을 위해 특정 특성을 만족하는 이벤트 또는 사용자를 선택하고자 할 때는(예: App Store의 결제만을 카운트하는 등) 필터를 통해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App Store, Google Play 등의 채널에서의 데이터 결과를 비교하고 싶은 경우는, 항목을 그룹화하여 비교 및 분석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좌측 하단의 '계산' 버튼을 클릭 후 데이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석 결과 시각화
이벤트 분석에는 다양한 시각화 기능이 있으며, 최적의 차트 유형을 선택하여 데이터 결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 라인 그래프
[합계] 이외의 단위를 선택할 경우, 이벤트 분석은 기본적으로 라인 그래프를 표시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른 지표의 변화를 관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룹 값 아래의 각 분석 지표에 대해 그래프의 선에 해당하며, 막대 그래프 또는 누적 막대 그래프로 전환하여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분석 지표 결과 데이터가 크게 다른 경우, 최적의 표시 효과를 얻기 위해 큰 지표를 메인 축과 서브 축에 각각 표시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누적 그래프
[합계] 이외의 단위를 선택할 경우, 라인 그래프 외에, 누적 그래프를 사용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른 지표의 누적을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각 노드는 그 시점까지의 데이터의 합계가 됩니다.
주의: 선택한 계산 방법이 유니크 유저 수, 또는 중복 제거 수, 최댓값, 백분위 등일 경우 누적 그래프로 표시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누적 영역 그래프
여러 분석 지표 또는 여러 그룹 값이 있는 경우는, 누적 영역 그래프로 전환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 분포 그래프
선택한 단위가 [합계]인 경우, TE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분포 그래프를 표시하며, 선택한 시간 범위 내의 다양한 지표 또는 그룹 값의 데이터 결과를 비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파이 그래프
다른 그룹화 값의 비율을 시각적으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는, 원 그래프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설정
SMTP 설정, 데이터 수신 URL 설정 등의 방법에 대해 확인해보세요
시스템 모니터링
시스템의 성능을 모니터링하는 다양한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보안 센터
MFA 사용과 워터마크 암호화, 비밀번호 관리 기능등을 활용해 시스템 보안을 강화해보세요
구성원 및 권한 관리
구성원을 추가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