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택배 타이쿤은 조작이 간단하고, 화면이 깔끔하며 전략성이 가미된 시뮬레이션 경영형 캐주얼 모바일 게임입니다. Google Play 무료 게임 인기 차트에서 4위를 기록했으며, 100만 회 이상 다운로드되고 1만 개 이상의 유저 리뷰를 받을 만큼 많은 사랑을 받은 게임입니다.
ThinkingData 시스템을 통해 유저 획득 데이터와 앱 내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통합해 볼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채널, 캠페인, 광고 소재 등 다양한 측면에서 실제 사용자 행동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유저 획득을 최적화하는 동시에, 다양한 출처의 사용자에 대한 정밀한 운영 전략을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 게임은 인앱 광고(IAA)를 주요 수익 모델로 삼고 있는데, ThinkingData의 id 매핑 기능을 활용해 유저 획득부터 수익화까지의 흐름을 전부 추적할 수 있었습니다. 유저의 유입 경로에 따라 광고 노출 위치를 최적화할 수 있었고, 그만큼 IAA 수익도 함께 높일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하루 늦게 도착하던(T+1) 데이터 때문에 빠른 대응이 어려웠지만, ThinkingData의 실시간 ETL 및 즉석 쿼리 기능 덕분에 실시간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제품, 운영 팀이 신속하고 유연하게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면서, 상황에 맞춰 즉각적인 액션을 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