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개월 만에 20억 달러, 화이트아웃 서바이벌은 어떻게 글로벌에서 성공했을까?
2025-08-06

화이트아웃 서바이벌(Whiteout survivor)성공은 복잡한 4X 생존 시스템과 다양한 글로벌 사용자층을 대상으로 한 대중 시장 접근성 사이의 균형을 잡는 것에서 시작됐습니다. Century Games는 ThinkingData의 솔루션을 활용해 실시간 유저 흐름을 모니터링하고 게임 라이프사이클 초기에 온보딩, 콘텐츠 진행 속도, 수익화를 최적화했습니다. 그 결과 출시 25개월 만에 20억 달러 이상의 매출(한화 약 3조), 첫 해에 1억 다운로드, 그리고 월 매출 76% 상승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달성하며 2025년 3월에는 월 매출 1억 4,440만 달러(한화 약 2천억)를 달성했습니다.

화이트아웃 서바이벌(Whiteout Survival) 배경 이야기


Century Games가 자체 개발해 2023년 2월 출시한 화이트아웃 서바이벌은 글로벌 히트작으로, 모바일 게임 성공 사례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지만, 최고가 되는 여정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유저 획득(UA) 비용은 치솟고,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현지화 요구사항은 복잡해지는 상황에서 출시된 Century Games는 앞서 나가기 위해 빠르고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가 필요했습니다. ThinkingData의 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데이터 병목 현상을 해결하고, 라이브 운영 전략·지역별 상품·유저 유지 시스템을 정교하게 조정했습니다. 온보딩 개선부터 실시간 수익화 조정까지 모든 결정은 데이터 기반으로 이뤄졌고, 그 결과 화이트아웃 서바이벌은 25개국 이상에서 상위 10위권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유저 이탈 없이 수익화 가속하기

개발비와 UA 비용이 오르는 상황에서 유저 이탈을 방지하면서 초기 매출을 올리는 전략이 중요했습니다. Century Games는 ThinkingData의 유저 세분화 및 행동 추적 기능을 통해 생존 난이도 곡선, 상품 출시 타이밍, VIP 진입 지점을 최적화했습니다. 그 결과 출시 11개월 만에 4억 달러 매출을 돌파했으며, 이후 단 8개월 만에 누적 10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이는 초기 높은 리텐션 유지와 성장 후반부 라이브옵스를 통한 운영 전략의 성과였습니다.

whiteout_top_earning_3:25

왜 리텐션이 안오를까? 데이터가 말해주는 진짜 이유 확인하기 ->

글로벌 성장을 위한 지역별 맞춤 전략

지역마다 유저의 몰입도와 결제 패턴은 크게 달랐습니다. ThinkingData의 코호트 분석 기능을 통해 화이트아웃 서바이벌은 각 지역 유저들의 기대와 니즈에 맞춰 수익화 상품, 이벤트 보상, 라이브 운영 일정을 현지화할 수 있었습니다.

2025년 초 기준, 미국에서 전체 매출의 35%가 발생했으며, 한국, 일본, 대만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이들 국가는 모두 맞춤형 라이브옵스 운영 전략을 적용한 시장이었습니다. 화이트아웃 서바이벌은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캐나다 등 주요 시장에서 꾸준히 매출 순위 1위를 차지했습니다.

PM, PO 업무 성과 트렌드 : LiveOps & Active Analytics 바로가기 ->

UA예산 낭비 없이 성장 최적화

화이트아웃 서바이벌과 같이 급성장 중인 타이틀일수록 마케팅 비용의 타당성을 입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설치 이후 행동 데이터가 명확하지 않으면 UA 최적화는 운에 맡기는 게임이 됩니다. ThinkingData는 Adjust, Appsflyer와 같은 마케팅 어트리뷰션 플랫폼과 연동되고, 게임 내 ID와 연결되면서 유저의 첫 접점부터 게임 내 행동, 결제, 이탈까지 전체 그림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Century Games는 실시간 매출 피드백을 바탕으로 LTV가 높은 채널 중심으로 예산을 유연하게 재배치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팀은 비용 효율성을 높이면서도 높은 유저 획득 모멘텀을 유지했고, 2025년 3월 최고 월매출 1억 4,440만 달러라는 기록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게임 라이프사이클의 어느 단계에서든, 다양한 백엔드 데이터 소스를 통합해 다차원적인 데이터 비교 분석과 통합 관리 분석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 Century Games

주요 성과

2025년 3월, 화이트아웃 서바이벌은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매출 1위를 달성하며 라이브 서비스 모바일 게임계의 강자임을 다시 한번 증명했습니다. 화이트아웃 서바이벌의 폭발적 성장 스토리는 게임사가 실시간 데이터를 게임 운영, 마케팅, 라이브 운영에 완전히 녹여냈을 때 어떤 일이 가능한지 보여줍니다. ThinkingData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Century Games는 단순한 플레이어 행동 데이터를 강력한 액션으로 바꿔내며 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현대 모바일 4X 전략 게임의 성공 공식을 새로 써냈습니다.

연관 아티클 보기